분류 커뮤니티

가덕도신공항 건설 가시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아이피 조회 726
작성일

본문

가덕도신공항 건설 가시화...29일 기본계획 고시


‘24시간 운영 가능한 편리하고 안전한 공항’ 건설 로드맵에 따라

’29.12월 개항 목표로 추진


국토교통부는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가덕도 신공항 건설사업” 기본계획을 12월 29일 수립‧고시하고, ’29년 12월 개항을 목표로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 기본계획에 따르면,


① (24시간 운영가능 공항) 가덕도신공항은 공항건설에 총 13.49조원을 투입하여 대형화물기(B747-400F 등) 이착륙이 가능한 3,500m의 활주로를 건설하는 등 심야시간대에도 운영이 자유로운 국제공항으로 건설된다.


② (부산신항 등과 연계한 글로벌 물류허브 공항) 가덕도신공항은 항공화물수요의 처리를 위한 화물터미널 1.72만㎡(건축연면적) 및 화물 관련 시설 부지로 9.8만㎡를 조성하고, 장래 화물수요 증가에 대비한 시설 확장 부지 4.7만㎡도 확보하였다.


* 항공물류, Sea & Air 항공복합물류 활성화를 위한 특화 단지 등의 입주가 가능한 지원시설부지 126만㎡(축구장 약 180개 규모)도 별도로 조성하여 부산항 신항과 연계한 물류중심 공항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③ (안전한 스마트 공항) 가덕도신공항은 정밀계기접근*(Cat-Ⅲ)이 가능한 항행안전 및 항공등화 등의 공항시설을 설치하여 항공안전 확보는 물론, 항공기 운항 정시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 활주로 중심선, 착륙 각도(3°), 활주로에서 항공기까지 거리 등의 정보를 제공하여 항공기가 활주로에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해주는 시스템


해상에 건설되는 만큼, 태풍(해일)등에 의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100년 빈도의 심해설계파*를 적용하여 방파호안을 설계하였으며,


* 항만.해양 구조물 설계를 위해 해양수산부에서 제시한 파향별, 빈도별(10년, 20년, 30년, 50년, 100년) 파고로서, 구조물 안전 확보를 위하여 파고값이 가장 큰 100년 빈도의 파고를 적용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 단계에서 지형측량 결과 등을 적용한 BIM* 모델을 마련하고, 설계·시공·운영에 걸친 모든 단계에 BIM을 적용하여 건설 중 안전·품질 향상을 도모하고, 디지털 트윈 기술을 적용하여 이용객 동선분석, 시설물 유지관리 등 이용자 편의를 증진시킬 계획이다.


*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 3D 모델을 기반으로 건축·토목 등 모든 건설분야의 설계, 시공, 유지관리 단계 등 전 생애주기 동안 적용되는 정보를 생산, 관리하는 기술


④ (신공항 접근교통망도 함께 건설) 신공항 이용객의 접근 편리성 확보를 위해 가덕대교~신공항까지 접근도로와 부산신항철도와 신공항을 연결하는 공항철도를 건설한다.


아울러, 해상을 통한 이동이 가능하도록 해양수산부, 부산시 등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연안여객터미널 설치도 추진할 계획이며, 미래 모빌리티인 도심항공교통(UAM) 인프라(버티포트) 구축을 위한 부지도 기본계획에 반영하였다.


국토교통부는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이 12월 29일 고시된 만큼 ‘24년 상반기 중 여객터미널 건축설계공모, 부지조성 공사 발주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관련자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RSS
커뮤니티 / 1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