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자동차

타이어 교체주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아이피 조회 835
작성일

본문

타이어 교체주기는 운전 안전성과 타이어 수명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결정입니다. 타이어의 성능은 승차감과 주행성능 그리고 브레이크 제동력과도 큰 관계가 있기 때문에 자주 균열과 마모상태를 월 1회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올바른 타이어 교체주기를 알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이어의 뎁스는 주행 중에 물을 배출하고 트랙션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뎁스가 1.6mm 미만으로 낮아지면 교체해야 한다는 법규가 적용됩니다. 그러나 안전을 고려한다면 3mm 이상의 뎁스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타이어 마모 상태 확인 방법

 

트레드 게이지(Tread Gauge) 측정기 또는 타이어 옆면의 트레드 웨어 인디케이터(Tread Wear Indicator)를 통하여 그루브의 깊이를 알 수 있습니다. 그루브의 깊이가 2mm 이하일 경우 심각한 안전 및 성능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타이어를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 타이어 트레드 웨어 인디게이터

 

img_indicator.jpg

 

■ 타이어 교체주기

 

타이어 교체주기는 1년에 평균 2만km 주행한다고 할 때 3~4년 60,000km 이며 보통 4~5년 입니다. 특히, 마모한계선이 16mm 이하로 줄어든 타이어는 교체주기가 도래한 것입니다. 타이어의 교체시기는 운전습관이나 주행하는 도로의 사정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스팔트 도로보다 시멘트 도로를 많이 달리면 빨리 닳고, 급제동을 많이 하거나 차량정비를 소홀하게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또 공기압이 적당하지 않거나 휠 얼라이먼트를 잘 맞추지 않아도 편마모로 인해 수명이 짧아진다. 타이어에는 마모한계선이 있어서 눈으로 직접 확인해보고 교체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마모도가 70% 이상 진행되었다면 안전운행에 큰 위협이 되므로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측면에 삼각형 모양의 표시가 있습니다. 그 부분을 따라서 타이어 바닥을 보면 볼록 튀어나온 곳이 있는데 이 홈에 닿을 정도로 타이어 고무가 마모되었다면 교체시기가 된 것입니다.

 

■ 타이어 제조일자 확인법

 

타이어의 옆면을 보면 영문과 숫자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DOT로 시작되는 문자열을 따라서 가다 보면 숫자 네 자리가 바로 생산일자인데 앞의 두 자리는 생산주수, 뒤에 두 자리는 생산연도입니다. 예를 들어, ‘1203’으로 표기되어 있다면 2003년 12주차(1년은 52주)에 생산되었다는 의미입니다. 타이어업체에서는 3년이 지난 타이어는 자체 폐기하도록 되어 있지만 간혹 양심불량 업체에서 이를 감추고 판매하기도 하므로 직접 확인하도록 합니다.

 

img_tire_side_wall.jpg

 

■ 타이어 교체시기

 

타이어 교체시기는 편마모가 심한경우, 타이어 제조일이 5년이 경과된 경우, 타이어(사이드) 손상이 심한 경우 등 입니다.

 

■ 타이어를 더 오래, 더 안전하게 사용하기

 

타이어 위치 교환은 앞바퀴와 뒷바퀴 또는 왼쪽과 오른쪽의 타이어 위치를 서로 바꾸는 것입니다. 이는 네 개의 타이어가 각기 다른 속도로 마모되기 때문에 고안된 방법입니다. 특히 구동축 위에 있는 타이어가 더 빠르게 마모되기 때문에 전륜 자동차의 경우 앞바퀴의 마모 속도 더 빠릅니다. 이 때, 앞바퀴와 뒷바퀴를 서로 교환하는 것은 모든 타이어가 고르게 마모되도록 해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타이어 위치 교환 시점은 언제가 적절할까요. 전문가들은 주행거리가 약 10,000km가 되었을 때마다 교환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휠 얼라인먼트와 휠 밸런싱은 차량의 무게가 네 바퀴에 균등하게 분산되도록 하는데, 휠 얼라인먼트와 휠 밸런싱이 맞지 않으면 차량의 안정성과 타이어 수명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불균형이 있으면 일부 타이어의 조기 마모가 발생하게 되고 고르지 않게 마모된 타이어는 차량의 불편한 진동을 유발합니다. 또한 조기에 타이어를 교체해야 하므로 불필요한 비용 지출을 초래하게 됩니다. 휠의 불균형은 주행 시 진동을 통해 수 있습니다. 전에 없던 진동이 발생하고, 승차감의 불편이 느껴진다면 전문가에게 위 두가지에 대한 점검을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공기압은 타이어의 중앙 부분이 돌출되어 해당 부분을 집중적으로 마모시키게 됩니다. 반대로 공기압이 부족하면 타이어의 양 옆이 빠르게 마모됩니다. 따라서 적절한 공기압을 유지하여 타이어의 접지가 고르게 분산되도록 해야 합니다.

관련자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RSS
자동차 / 1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