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자동차

휠 얼라인먼트 비용 및 조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아이피 조회 755
작성일

본문

휠 얼라인먼트(Wheel Alignment)는 주행 안정성과 연비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자동차의 바퀴가 제대로 조정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조절하는 작업입니다.

 

■ 휠 얼라인먼트란

 

자동차가 정확히 직진하지 않거나, 방향을 유지하기 위해 핸들을 틀어야만 하는 등의 불편한 주행이 계속되면 휠 얼라인먼트 작업이 필요합니다. 보통 바퀴 정렬에 문제가 있으면 나타나는 현상으로 자동차의 휠 얼라인먼트는 아래 세 가지 긱본적인 요소로 구성됩니다. 휠 얼라인먼트의 목적은 차량 주행 중 앞바퀴의 조향성을 조절하기 위한 것입니다. 휠 얼라인먼트가 틀어진 경우, 타이어 수명이 짧아지고 차량과 연비 성능이 저하됩니다.

 

● 캐스터

 

img_caster.jpg

 

캐스터(Caster)는 전륜 바퀴가 회전축을 기준으로 좌우로 회전할 때의 각도를 나타냅니다. 캐스터각 적절하게 조정되면 주행 안정성과 핸들 복원력이 향상됩니다. 차량을 옆에서 보았을 때 수직선에 대해 스티어링(Steering) 축이 앞 또는 뒤로 기울어진 상태를 캐스터라고 합니다. 캐스터는 직진 안정성 확보를 위해 꼭 필요한 요소로, 캐스터 값을 많이 줄수록 핸들의 복원력을 향상시키고 불안정한 주행방향을 방지합니다. 그러나 민첩한 코너링 성능은 저하됩니다.

 

● 캠버

 

img_camber.jpg

 

캠버(Camber)는 바퀴가 수직선과 이루는 각도를 나타내며 바퀴의 상부가 내향 또는 외향으로 기울어진 정도를 측정합니다. 적절한 캠버 조정은 타이어 편마모를 방지하고 주행 안정성을 개선합니다. 타이어의 마모를 방지하고 핸들 조작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 캠버입니다. 자동차는 수직선상에서 타이어의 윗부분 또는 아랫부분이 안쪽과 바깥쪽으로 변형하는 각도에 따라 네거티브 캠버(Negative Camber), 포지티브 캠버(Positive Camber), 뉴트럴 캠버(Neutral Camber)로 나뉩니다. 최근의 차량은 서스펜션과 차체기술의 발달로 대부분 네거티브 캠버를 적용합니다. 네거티브 캠버의 경우 차량의 코너링 시 원심력으로 인해 차체가 기울어지는데 이때 바깥쪽 타이어의 접지면적이 늘어나 안정적인 코너링이 가능합니다.

 

● 토우

 

img_toe.jpg

 

토우(Toe)는 바퀴의 전방과 후방 사이의 각도를 측정하여 거리(mm)로 나타냅니다. 정확한 토우 조정은 타이어 편마모를 방지하고 주행 안정성을 개선합니다. 차량을 위에서 보았을 때 차량 진행 방향으로의 타이어 앞쪽을 토(Toe)라고 합니다. 타이어의 앞쪽 부분이 안쪽으로 쏠릴 경우 토인(Toe-In), 바깥쪽으로 쏠릴 경우 토아웃(Toe-Out)이라고 합니다. 토아웃이 심할 경우 타이어의 안쪽 마모가 진행되며, 토인이 심할 경우 타이어의 바깥 쪽 마모가 진행됩니다. 두 경우 모두 노면의 저항을 많이 받아 주행질감이 떨어지고 연비 저하가 나타납니다. 적절한 토인은 직진안정성을 높여주며 네거티브 캠버로 인한 안쪽 마모를 상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 휠 얼라인먼트 비용

 

cost_wheel_alignment.jpg

 

휠 얼라인먼트 비용은 모두 동일하지는 않지만 대략 4만원~5만원 수준입니다. 휠 얼라인먼트는 규정된 값으로 조정하는 게 가장 이상적이나 일부 작업자의 주관적인 판단으로 편차 값으로 조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잘못된 지식과 작업이므로 반드시 규정된 값으로 재 조정하도록 요청해야 합니다. 그리고 타이어 편마모 상태와 휠 얼라인먼트 측정과 조정은 무관합니다. 일부 타이어 전문점은 타이어 편마모가 심하여 타이어 교환이 우선이라고 하는 경우가 있으나 규정된 휠 얼라인먼트 값으로 조정하면 일정 시간 즉 주행 거리가 누적되면서 편마모된 타이어는 균형적으로 정상 마모가 됩니다.

 

■ 휠 얼라인먼트 측정.조정 시간

 

img_wheel_alignment.jpg

 

휠 얼라인먼트는 타이어 전문점에서 작업이 이루어지며 평균적으로 측정과 조정 시간은 대략 30분에서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만약, 특정(일부) 휠만 조정한다면 전반적인 휠 얼라인먼트 규정값으로 조정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타이어 편마모를 핑계로 타이어 교환의 선행을 요구하는 경우는 대부분 소비자를 기망하여 타이어 판매를 주된 목적으로 오로지 이윤만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규정된 값의 휠 얼라인먼트 조정과 재작업 요구는 정당한 것입니다.

 

■ 휠 얼라인먼트 확인 시기

 

휠 얼라인먼트 확인은 2만km 주행 후 또는 연 1회 점검 및 보정을 권장하며, 다음과 같은 경우 반드시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차량 사고가 있었을 경우. 타이어를 교환했을 경우. 타이어 숄더(Shoulder)부에 편마모가 발생할 경우. 핸들이 안정되지 못하고 흔들리는 경우. 승차감과 연비가 떨어질 경우. 등 입니다.

관련자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RSS
자동차 / 1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