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건강

혈관성 치매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예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아이피 조회 535
작성일

본문

소리 없는 도둑! 

혈관에 이상이 생겻어요.

산소, 영양분, 호르몬을 전달하는 중요한 혈관 건강, 최적의 상태로 유지해야 혈관성치매와 동맥질환과 같은 뇌질환을 예방할수 있어요. 

혈관성 치매? 말만들어도 무섭죠?

알츠하이머 다음으로 흔한 치매가 혈관성치매라고 해요.

나이 드는것도 서러운데 치매까지 걸리면 더 서럽겟죠? 

원인과 예방법, 증상을 알아보고 미리미리 대비해 봐요.



1.혈관성치매란

 혈관성 치매는 뇌로 가는 혈류가 중단되면 발생하는 치매의 한 유형이랍니다. 다른 유형의 치매보다 흔하지는 않지만 여전히 상당한 수의 노인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답니다.



2.혈관성치매의 원인

  ① 고혈압

     고혈압은 혈압이 지속적으로 높은 상태를 의미하는데요.고혈압은 혈관에 압력을 가하고 혈관벽을 손상시킬수 있으며, 이로인해 혈관성 치매의 위험을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② 동맥경화

     혈관벽에 지방 및 칼슘이 축척되어 혈관이 뭉침과 경화되는 상태로서 이는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고 혈관의 유연성을 감소시키며, 뇌혈관에 문제를 일으켜 혈관성 치매를 초래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③ 중풍

     혈관내 혈전 또는 혈관이 막힘으로 인해 뇌에 혈액이 도달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중풍이 반복되거나 지속적인 뇌혈관 사고가 발생하면 뇌조직에 손상을 일으키고 이는 혈관성 치매의 원인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혈중 지질지수가 높은 경우도 혈관벽에 지방이 쌓이고 혈관을 막아 방해 할 수도 있습니다.


   ④ 고지혈

     고지혈증은 동맥경화의 촉진을 통해 치매의 원인으로 연결될 위험성이 많습니다.


   ⑤ 당뇨

     당뇨는 혈당조절이 원활하지 않는 경우를 말하는데 고혈당 상태가 지속 되면 혈관에 손상을 입히고 동맥경화를 촉진 할 수 있습니다.


   ⑥ 흡연

     흡연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압을 올릴수 있으며 또한 니코틴과 다양한 유해물질은 혈관 벽에 손상을 줄 수 있어 혈관성 치매를 촉진할 인과성이 있습니다.



3. 혈관성 치매의 증상

  기억력 감소는 혈관성 치매의 일반적인 증상의 하나인데 최근 사건이나 정보를 기억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말하기, 쓰기, 읽기에 어려움을 격을 수 있고 단어를 찾기 어렵거나 이해하지 못하며 더하여 추상적인 사고와 판단력, 문제 해결 능력등에 인지 능력이 감소한다. 일상생활에서 시간, 장소, 상황을 판단하는 능력이 저하되는 현상을 보이게 되는데 이때 방향 파악이나 물체를 인식하거니 일상적인 공간 이용에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크다. 때로는 과격하거나 급격한 행동변화 강박적인 행동이 나타날 수 있다.



  4. 혈관성 치매의 예방법

  과일이나 채소, 신선한 어류, 견과류와 고기를 비롯하여 식이섬유와 기타 풍부한 영양소의 음식을 섭취 한다. 혈액순환을 돕기 위해 적어도 매주 3시간 정도의 중간 강도의 운동을 권장한다.고혈압과 당뇨가 있는 경우 혈압과 당 체크로 병을 예방하며 관리에 보다 더 신경을 써야 해요.



오늘은 혈관성 치매와 원인 예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100세까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려면 건강한 생활이 습관이 되어야겠죠? 만일 증상이 나타날 경우 빠른 시일내에 가까운 신경외과 전문의와 상의하셔서 적절한 치료와 관리게획을 세우시길 바래요.

모두모두 건강하세요. ~^^



                                

                     치매 검진 병원 알아보기




관련자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RSS
건강 / 1페이지